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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경

老子 제2장 : 모든 것은 상대적이다.

 

 
    天下皆知美之爲美, 斯惡已. (천하개지미지위미,사오이)
   皆知善之爲善, 斯不善已.   (개지선지위선, 사불선이)
   故有無相生, 難易相成,     (고 유무상생, 난이상성)
   長短相形, 高下相傾,       (장단상형,고하상경)
   音聲相和, 前後相隨.       (음성상화,전후상수)
   是以聖人處無爲之事,       (시이성인처무위지사)
   行不言之敎,               (행불언지교)
   萬物作焉而不辭,             (만물작언이불사)
   生而不有, 爲而不恃,       (생이불유, 위이불시)
   功成而居.               (공성이불거)
   夫唯不居,是以不去.     (부유부불거,시이불거)
 
    세상 사람들 모두가 예쁜 것은 절대적으로 예쁜 줄 알지만, 이는 추악함이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 모두가 착한 것은 절대적으로 착한 줄 알지만, 이는 착하지 않음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있고,없음은 태어남,  어렵고,쉬움은 일의 성사,
     길고,짧음은 물체의 형상,  높고,낮음은 경사,
    소리와 음악은 조화로움, 앞과 뒤는 서로간의 따름에 관련된상대적인 것이다.  
    그렇기에 성인은 일에 있어 억지로 하지 않으며
    말없 가르침을 행한다.
    자연은   만물(萬物)활동하게 하고도 노고를 사양하지 않으며,
    자라게 하되 소유하지 않으며, 행 하고도 바라지 않으며,
    ()이루어도 거기에 머물지 않는다.
    그렇게 머물지 않기에 功이 그에게서 떠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