父子(부자)는 天性之親(천성지친)이라. 生而育之(생이육지)하고
愛而敎之(애이교지)하며 奉而承之(봉이승지)하고 孝而養之(효이양지)하나니
어버이는 자식을 낳아 기르고 사랑하고 가르치며,
자식은 어버이의 뜻을 받들어서 순종하고 효도하여 봉양한다.
是故(시고)로 敎之以義方(교지이의방)하여
弗納於邪(불납어사)하며 柔聲以諫(유성이간)하여
不使得罪於鄕黨州閭(불사득죄어향당주려)니라.
자식은 부드러운 말로 어버이의 잘못을 간하여 세상에서 죄를 짓지 않게 하여야 한다.
苟或父而不子其子(구혹부이부자기자)하며
子而不父其父(자이불부기부)하면 其何以立於世乎(기하이립어세호)아.
- 만일
어버이가 자식을 자식으로 대하지 않고, 자식이 어버이를 어버이로 받들지 않는다면
무슨 낯으로 세상에 설 수 있으랴.
雖然(수연)이나 天下(천하)에 無不是底父母(무불식저부모)라.
父雖不慈(부수부자)나 子不可以不孝(자불가이불효)니라.
- 그러나, 천하에는 옳지 않은
부모가 없는지라,
어버이가 비록 인자하지 않더라도 지식은 효도하지 않으면 안 된다.
昔者(석자)에 大舜(대순)이 父頑母嚚(부완모은)하되 嘗欲殺舜(상욕살순)이어늘
舜(순)이 克諧以孝(극해잏)하며 烝烝乂不格姦(증증예불격간)하니
孝子之道(효자지도)가 於斯(어사)에 至矣(지의)라.
- 옛날에
대순(大舜)은, 아버지가 완악(頑惡)하고 어머니는 모질어서
항상 순을 죽이려 했으나,
순이 효도를 다하여 부모의 마음을 화락하게 하며, 차츰 선의 길로 인도하여서
간악하지 않게 하였으니, 효자의 도리가 지극한 데 이른 것이다.
孔子曰(공자왈), 五刑之屬(오형지속)이 三千(삼천)이로되
而罪(이죄)가 莫大於不孝(막대어불효)니라.
- 공자가
말하기를, "오형에 속하는 죄가 삼천 가지지만,
그 중에서 불효보다 큰 죄는 없다."고 하였다.
** 오형(五刑)
(1) [역사) 옛날에 중국 대명률에 의거하여 죄인을 처벌하던 다섯 가지 형벌.
곧 태형(笞刑) 장형(杖刑), 도형(徒刑), 유형(流刑), 사형(死刑)을 이른다.
(2) 옛날 중국의 다섯 가지 형벌. 곧 살갗에 먹물을 넣는 묵형(墨刑), 코를 베는 의형(劓刑),
발뒤꿈치를 베는 비형(剕刑), 불알을 까는 궁형(宮刑), 죽이는 대벽(大辟) 등을 말한다.
** 大舜(대순) : 순 임금을 높혀 부르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