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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몽선습

3.부자유친

 

 

父子(부자)는 天性之親(천성지친)이라. 生而育之(생이육지)하고

愛而敎之(애이교지)하며 奉而承之(봉이승지)하고 孝而養之(효이양지)하나니

- 어버이와 자식은 서로 친애함이 타고난 성품이니,

   어버이는 자식을 낳아 기르고 사랑하고 가르치며,

   자식은 어버이의 뜻을 받들어서 순종하고 효도하여 봉양한다.

 

是故(시고)敎之以義方(교지이의방)하여

弗納於邪(불납어사)하며 柔聲以諫(유성이간)하여

不使得罪於鄕黨州閭(불사득죄어향당주려)니라.

-그러므로, 어버이는 자식을 바른 도리로 가르쳐서 나쁜 길로 빠지지 않게 하며,

  자식은 부드러운 말로 어버이의 잘못을 간하여 세상에서 죄를 짓지 않게 하여야 한다.


苟或父而不子其子(구혹부이부자기자)하며

子而不父其父(자이불부기부)하면 其何以立於世乎(기하이립어세호).
- 만일 어버이가 자식을 자식으로 대하지 않고, 자식이 어버이를 어버이로 받들지 않는다면

  무슨 낯으로 세상에 설 수 있으랴.

 

雖然(수연)이나 天下(천하)에 無不是底父母(무불식저부모).

父雖不慈(부수부자)나 子不可以不孝(자불가이불효)니라.
- 그러나, 천하에는 옳지 않은 부모가 없는지라,

   어버이가 비록 인자하지 않더라도 지식은 효도하지 않으면 안 된다.

 

昔者(석자)에 大舜(대순)이 父頑母嚚(부완모은)하되 嘗欲殺舜(상욕살순)이어늘

()이 克諧以孝(극해잏)하며 烝烝乂不格姦(증증예불격간)하니

孝子之道(효자지도)가 於斯(어사)에 至矣(지의).
- 옛날에 대순(大舜), 아버지가 완악(頑惡)하고 어머니는 모질어서 항상 순을 죽이려 했으나,

   순이 효도를 다하여 부모의 마음을 화락하게 하며, 차츰 선의 길로 인도하여서

   간악하지 않게 하였으니, 효자의 도리가 지극한 데 이른 것이다.


孔子曰(공자왈), 五刑之屬(오형지속)이 三千(삼천)이로되

而罪(이죄)가 莫大於不孝(막대어불효)니라.
- 공자가 말하기를, "오형에 속하는 죄가 삼천 가지지만,

   그 중에서 불효보다 큰 죄는 없다."고 하였다.

 

**  오형(五刑)

     (1)  [역사) 옛날에 중국 대명률에 의거하여 죄인을 처벌하던 다섯 가지 형벌.

                             곧 태형(笞刑) 장형(杖刑), 도형(徒刑), 유형(流刑), 사형(死刑)을 이른다.

       (2)  옛날 중국의 다섯 가지 형벌. 곧 살갗에 먹물을 넣는 묵형(墨刑), 코를 베는 의형(劓刑),

               발뒤꿈치를 베는 비형(剕刑), 불알을 까는 궁형(宮刑), 죽이는 대벽(大辟) 등을 말한다.

 

**  大舜(대순) : 순 임금을 높혀 부르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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