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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심보감

6. 安分篇 ( 안 분 편 )

 

 

景行錄(경행록) ()
         知足可樂(지족가락)이오, 務貪則憂(무탐즉우)니라.
 경행록 이르기를,
       넉넉함을 알면 가히 즐거울 것이요  욕심이 많으면  근심이 있느니라." 하셨다.
 
        知足者(지족자) 貧賤亦樂(빈천역락)이오,
     不知足者(부지족자) 富貴亦憂(부귀역우)니라.
        만족함을 아는 사람은 가난하고 천하여도 즐거울 것이요
          만족함을 모르는 사람은 부하고 귀하여도 근심이 있나니라."
 
        濫想(남상) 徒傷身(도상신)이오,
     妄動(망동) 反致禍(반치하)니라.
          쓸데 없는 생각은 오직 정신을 상할 뿐이요
            허망한 행동은 도리어 재앙만 불러 이르키느니라."
 
        知足常足(지족상존)이면 終身不辱(종신불욕)하고,
        知止常止(지지상지) 終身無恥(종신무치)니라.
        “ 넉넉함을 알아 항상 넉넉한 마음이면 종신토록 욕되지 아니하고,
          그칠 알아 그치면 종신토록 부끄러움이 없느니라." 
 
() ()
         滿招損(만초손)하고 謙受益(겸수익)이니라.
서경 말하기를,
      가득차면 덜림을 당하고 겸손하면 이익을 얻느니라." 하셨다.
 
 安分吟(안분음) () 
        安分身(안분신)이면 無辱(무욕)이오,
      知機心(지기심)이면 子閑(자환)이니
         雖居人世上(수거인세상)이나  却是出人間(각시출인가)이니라.
안분음 말하기를,
        편안한 마음으로 분수를 지키면 몸에 욕됨이 없을 것이요,
          세상의 돌아가는 형편을 알면 마음이 스스로 한가하나니
          비록 인간 세상에 살더라도 도리어 인간 세상에서 벗어나는 것이니라." 하셨다
 
子曰(자왈),
        不在其位(부재기위) 不謀其政(불모기정)이니라.
 공자가 말하기를,
        " 지위에 있지 않으면 () 대하여 논하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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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서경(書經) 의미하며 유가(儒家) 오경(五經) 경전.
                 - 58(). 상서(尙書)라고도 한다. 우서(虞書) ·하서(夏書) ·상서(商書) ·주서(周書)
                   당우(唐虞) 3대에 걸친 중국 고대의 기록이다. 상서는 상고(上古) 책으로
                   숭상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제삼왕(二帝三王) 정권의 수수(授受), 정교(政敎) 등의
                   기록으로, 고대의 사적(史的) 사실이나 사상을 아는 중요한 책이다.
                   당시의 사관(史官) ·사신(史臣) 기록한 것을 공자가 편찬했다고 한다.
                   당초에는 100편이었다고 하나, ()나라의 시황제(始皇帝) 분서(焚書)
                  산일(散逸) ()나라의 문제(文帝) 복생(伏生) 구승(口承) 것을
                   당시 통용되던 예서(隸書) 베껴 《금문상서(今文尙書)》라고 한다.
                   경제(景帝) ()나라의 공왕(恭王) 공자의 구택(舊宅) 부수고
                   발견한 ()나라의 문자로 쓰인 것을 《고문상서(古文尙書)》라고 한다.
                  《고문상서》는 일찍 없어지고 현재는 동진(東晉) 매색() 원제(元帝)에게 바친
                  《위고문상서(僞古文尙書)》가 《금문상서(今文尙書)》와 함께 보급되었다.
 
   * 安分(안분음) : 송나라소옹이지은시로격양시라고도
                                안분은편안한마음으로분수를지킨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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