景行錄(경행록)에 云(운)
知足可樂(지족가락)이오, 務貪則憂(무탐즉우)니라.
경행록에 이르기를,
경행록에 이르기를,
“ 넉넉함을 알면 가히 즐거울 것이요, 욕심이 많으면 근심이 있느니라."고 하셨다.
知足者(지족자)는 貧賤亦樂(빈천역락)이오,
知足者(지족자)는 貧賤亦樂(빈천역락)이오,
不知足者(부지족자)는 富貴亦憂(부귀역우)니라.
“ 만족함을 아는 사람은 가난하고 천하여도 즐거울 것이요
“ 만족함을 아는 사람은 가난하고 천하여도 즐거울 것이요
만족함을 모르는 사람은 부하고 귀하여도 근심이 있나니라."
濫想(남상)은 徒傷身(도상신)이오,
濫想(남상)은 徒傷身(도상신)이오,
妄動(망동)은 反致禍(반치하)니라.
“ 쓸데 없는 생각은 오직 정신을 상할 뿐이요,
“ 쓸데 없는 생각은 오직 정신을 상할 뿐이요,
허망한 행동은 도리어 재앙만 불러 이르키느니라."
知足常足(지족상존)이면 終身不辱(종신불욕)하고,
知足常足(지족상존)이면 終身不辱(종신불욕)하고,
知止常止(지지상지)면 終身無恥(종신무치)니라.
“ 넉넉함을 알아 항상 넉넉한 마음이면 종신토록 욕되지 아니하고,
“ 넉넉함을 알아 항상 넉넉한 마음이면 종신토록 욕되지 아니하고,
그칠 줄 알아 늘 그치면 종신토록 부끄러움이 없느니라."
書(서)에 曰(왈)
滿招損(만초손)하고 謙受益(겸수익)이니라.
서경에 말하기를,
서경에 말하기를,
“ 가득차면 덜림을 당하고, 겸손하면 이익을 얻느니라."고 하셨다.
安分吟(안분음)에 曰(왈)
安分吟(안분음)에 曰(왈)
安分身(안분신)이면 無辱(무욕)이오,
知機心(지기심)이면 子閑(자환)이니
雖居人世上(수거인세상)이나 却是出人間(각시출인가)이니라.
안분음에 말하기를,
안분음에 말하기를,
“ 편안한 마음으로 분수를 지키면 몸에 욕됨이 없을 것이요,
세상의 돌아가는 형편을 잘 알면 마음이 스스로 한가하나니
비록 인간 세상에 살더라도 도리어 인간 세상에서 벗어나는 것이니라."고 하셨다
子曰(자왈),
不在其位(부재기위)면 不謀其政(불모기정)이니라.
공자가 말하기를,
" 그 지위에 있지 않으면 그 직(職)에 대하여 논하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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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書(서) :서경(書經)을 의미하며 유가(儒家)의 오경(五經) 중 한 경전.
- 58편(編). 상서(尙書)라고도 한다. 우서(虞書) ·하서(夏書) ·상서(商書) ·주서(周書) 등
당우(唐虞) 3대에 걸친 중국 고대의 기록이다. 상서는 상고(上古)의 책으로
숭상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제삼왕(二帝三王)의 정권의 수수(授受), 정교(政敎) 등의
기록으로, 고대의 사적(史的) 사실이나 사상을 아는 데 중요한 책이다.
당시의 사관(史官) ·사신(史臣)이 기록한 것을 공자가 편찬했다고 한다.
당초에는 100편이었다고 하나, 진(秦)나라의 시황제(始皇帝)의 분서(焚書)로
산일(散逸)된 후 한(漢)나라의 문제(文帝) 때 복생(伏生)이 구승(口承)한 것을
당시 통용되던 예서(隸書)로 베껴 《금문상서(今文尙書)》라고 한다.
그 후 경제(景帝) 때 노(魯)나라의 공왕(恭王)이 공자의 구택(舊宅)을 부수고
발견한 진(晉)나라의 문자로 쓰인 것을 《고문상서(古文尙書)》라고 한다.
《고문상서》는 일찍 없어지고 현재는 동진(東晉)의 매색(梅)이 원제(元帝)에게 바친
《위고문상서(僞古文尙書)》가 《금문상서(今文尙書)》와 함께 보급되었다.
* 安分吟(안분음) : 송나라소옹이지은시로격양시라고도함
안분은편안한마음으로분수를지킨다는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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