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照見 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 오온개공 도일체고액
(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에
오온이 다 비었음을 비추어보고
모든 괴로움을 여의었느니라)
오온이 다 비었음을 비추어보고
모든 괴로움을 여의었느니라)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여
물질이 허공과 다르지 않고 허공이 물질과 다르지 않아서
물질이 곧 허공이요 허공이 곧 물질이며
감각 지각 의지 계속되는 생각 최후의 인식도 그러하느니라 )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물질이 허공과 다르지 않고 허공이 물질과 다르지 않아서
물질이 곧 허공이요 허공이 곧 물질이며
감각 지각 의지 계속되는 생각 최후의 인식도 그러하느니라 )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사리자여
모든 법의 공한 모양은 생기는 것도 아니고 없어지는 것도 아니며
더러운 것도 아니고 깨끗한 것도 아니며
늘어나는 것도 아니고 줄어드는 것도 아니니라 )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모든 법의 공한 모양은 생기는 것도 아니고 없어지는 것도 아니며
더러운 것도 아니고 깨끗한 것도 아니며
늘어나는 것도 아니고 줄어드는 것도 아니니라 )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그러므로 공함 가운데는 물질도 없고
감각지각 의지와 계속되는 생각 최후의 인식도 없고
눈,귀,코,혀,몸 ,의지도 없으며
빛과 모양 소리 향기 맛 닿은 법도 없고 )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감각지각 의지와 계속되는 생각 최후의 인식도 없고
눈,귀,코,혀,몸 ,의지도 없으며
빛과 모양 소리 향기 맛 닿은 법도 없고 )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눈의 객관과 내지 인식의 객관까지 없으며
무명도 없고 무명이 다함도 없고
늙고 죽음도 없고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 없어서)
무명도 없고 무명이 다함도 없고
늙고 죽음도 없고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 없어서)
無苦集滅道 無智亦無得 以無所得故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괴로움 번뇌 열반 수도도 없고
지혜도 없고 얻을 것도 없나니
얻을 것이 아예 없기 때문이니라 )
지혜도 없고 얻을 것도 없나니
얻을 것이 아예 없기 때문이니라 )
菩提薩陀 依般若波羅蜜多故 心無罣碍 無罣碍故 無有空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보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여 마음의 걸림이 없게 되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게 되어
뒤바뀐 망상을 여의고 마침내 열반을 이루며)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게 되어
뒤바뀐 망상을 여의고 마침내 열반을 이루며)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故 得阿縟多羅三漠三菩提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막삼보리
(삼세에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기 때문에 위 없이 높고 깊고 바른 깨달음 이룩하였느니라 )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막삼보리
(삼세에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기 때문에 위 없이 높고 깊고 바른 깨달음 이룩하였느니라 )
故知 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그러므로 알아라
반야바라밀다는 크게 신비로운 주문이고
가장 밝은 주문이고 위 없이 드높은 주문이며
등등함이 없는 주문이니 )
반야바라밀다는 크게 신비로운 주문이고
가장 밝은 주문이고 위 없이 드높은 주문이며
등등함이 없는 주문이니 )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 般若 波羅蜜多呪
능제 일체고 진실불허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모든 괴로움을 없애주고 진실하며 허망되지 않느니라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 주를 설하리라 )
卽說呪曰,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苦提娑婆訶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바라밀다주를 풀어서 말하기를
가자 가자 어서 가자 가자 가자 어서 가자
열반 언덕 어서 가자 열반 언덕 어서 가자)
열반 언덕 어서 가자 열반 언덕 어서 가자)
*** 한글 해설은 유승엽작곡 김미현 노래의 가사를 참조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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